어금니가 흔들리거나 어금니 틈새에 충치가 생겨서 냄새가 생기는 경우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어금니에 냄새가 난다?라고 하시면은 거의 대부분은 충치가 주원인입니다.
크라운을 씌운 어금니에 냄새가 나면 그 안에 음식물이 부패되어 충치가 생겨나는 냄새이며, 영구치인 경우에는 어금니와 맞닿는 치아 사이에 충치가 생겨서 냄새가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치실과 치간칫솔을 생활화해야 한다는 것이 이러한 이유인데요. 이렇게 냄새가 초기증상부터 생기신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시어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크라운 같은 경우에는 기존의 크라운을 제거하고 치아 안쪽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영구치인 경우에는 치아 사이틈을 확인하여 충치를 확인하고 해당 부분을 제거하고 레진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에 하나 치아가 흔들린다? 이런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충치로 인하여 염증이 생겨났기에 흔들리는 증상이오니 계속해서 흔들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 흔들수록 염증이 깊어지고 커지면서 더 흔들리게 되오니 이러한 경우에는 내버려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충치가 깊다면 크라운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는데, 필자 기준으로는 임플란트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크라운 같은 경우에는 어차피 나중에 되면 크라운 안쪽으로 치아틈이 발생되어 다시 충치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크라운마저도 안에서 갉아먹게 되면 확인하는 방법이 없으므로, 크라운 후에 재시술을 다시 크라운을 하고 싶다고 하더라도, 남아 있는 치아가 없기에 결국 최종 도착지는 임플란트라고 바라보시면 됩니다.
그러하기에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치료를 하실 때에는 차라리 발치를 하시고 임플란트 시술로 진행하여 주시는 것이 가장 총합적인 가성비가 가장 좋으므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