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치 흔들림 해결 대처법

오늘은 일반 치아인 영구치가 흔들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성장기 시기에 영구치 흔들림은 시간이 지나면 점점 다시 굳어져 안 흔들리게 됩니다.

그러나, 성인이 되어서 외부적인 충격으로 인해 영구치가 흔들린다면, 성장기 시절 때보다는 고정이 잘 안 되는 현상을 바라볼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영구치가 흔들린 채로 살아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세한 흔들림이라도 말이지요. 그러나, 미세한 흔들림인 경우에도 주의하셔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치아라는 것이 잇몸이 치아를 둘러 고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피곤하거나 잇몸이 약해지면 점점 잇몸이 밑으로 가라앉게 되지요.

결국 치아가 빠지거나, 염증이 생기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그 사이로 충치 또한 생기게 되지요. 즉 영구치가 흔들리면 빠질까 안 빠질까? 부분이 아니라,

충치가 생기는 것에 주의 또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 대해서 이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영구치 충치 발생

일단 치아가 흔들리면, 가장 취약한 부분이 뿌리 부분에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부분은 아무리 양치질을 잘한다 하여도, 어쩔 수 없이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뿌리 부분에 충치가 생겨난다면, 시술할 수 있는 선택지가 임플란트 밖에 없습니다. 보통은 영구치가 흔들리면 그 부분을 갈아내어 래미네이트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사실상 영구치가 흔들리는 경우에는 일찍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오히려 더욱 장점이라고 바라볼 수 있겠습니다.

영구치 흔들림 증상으로 인해 충치 치료와 크라운 치료 그리고 기타 등등의 치료 비용에 결국 나중에는 임플란트를 하게 되는 루트로 진행될 텐데요.

영구치가 흔들려 그 사이로 충치가 발생하게 되면, 그냥 일찌감치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를 식립 하는 것이 잇몸건강과 옆 치아의 건강에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임플란트 수명 및 관리

좀 더 자세한 부분은 치과에 방문하시어 상담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일반 치과가 아닌, 임플란트 및 래미네이트 전문 치과에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발치 및 임플란트 시술은 주로 연령층이 높으므로, 미용적인 치과 및 단순한 충치 치료 및 래진치료 경험이 많은 전문의는 임플란트도 물론 잘하겠지만,

전문적으로 하루종일 주 손님 연령층이 어르신인 병원의 전문의가 아무래도 실력이 가장 좋지요. 그러므로 임플란트 전문이라고 알려진 병원들은 대부분의 기본적인 경력과 경험을 가지고 있사오니,

영구치 흔들림으로 인한 상담은 이러한 전문 병원에서 상담을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보입니다.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상담하시면서 전문의가 말 안 하셔도 알아서 다 설명하는 부분이라,

블로그 글에 따로 정보를 남겨드리는 것보다는, 직접 듣고 이해하시는 게 더욱 낫다고 보입니다. 그러하여 관리 방법에 대해서 넘어가로 독 하겠습니다.

일단 임플란트를 하셨다는 가정하에, 관리를 제대로 하는 방법은 치간칫솔입니다. 치실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치실 이용하다가 탈락되는 부분도 있기에, 필자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치간칫솔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깜빡하고 임플란트 수명에 대해서 이야기를 안 했습니다. 임플란트 수명은 평균 10년 이상이지만, 관리만 잘해주신다면 평생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잇몸관리만 잘해주신다면야 평생 사용가능 한 것이 임플란트입니다. 일반적인 크라운처럼 뿌리부터 충치가 생기지도 않고, 굳이 치료할 필요도 없는 장점이 있지요. 그러하오니 이 부분은 잘 참고하시고 분별하시어 판단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