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항문 괄약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침을 하거나, 혹은 방귀를 뀔 때 괄약근 힘조절이 풀려서 소변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30대 중후반부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러한 증상을 방치할 경우 나중에는 괄약근의 부분이 점점 힘을 잃어 치료하기가 까다로워질 수도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항문 괄약근 조절하는 방법과 운동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문 괄약근 운동법
우선적으로 항문 괄약근 운동법을 알려드리자면, 스쾃부터 시작하여 부분적 둔근 운동 등등의 운동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헬스를 많이 다니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사실 헬스는 그렇게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부분적 운동만 사용하기에 특정 부위의 근육량을 증가시킬 수는 있으나, 본질적인 우리가 평상시에 걷는 기본적인 습관에 활용되지 아니한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일상생활에서 걷거나 무언가의 행동을 이루어낼 때, 자연스럽게 둔근이 활용이 되어야 괄약근이 강해진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걷는 자세를 올바르게 교정하고, 엉덩이 근육을 되찾아와야 합니다. 엉덩이 근육을 되찾는 데는 정말로 간단합니다.
걸으실 때 정면을 바라보시고, 보폭을 좁게 하여 천천히 걸어주시면 됩니다. 상체의 무게 중심은 가운데를 고정하며, 평상시에 앞부분의 근육을 지탱해 왔다면, 무게 중심이 중심으로 쏠리면서 뒷부분의 근육 또한 활성화 되게 되지요.
즉 간단하게 정면을 보고 천천히 걷는 연습을 하시면 해결되는 부분입니다. 거기에서 더 큰 자극을 주고 싶다고 하시면, 계단 오르기나 등산이 있는데요. 이때도 정면을 바라보고 손잡이를 잡고 천천히 올라가는 연습을 하여 주시면 됩니다.
항문 괄약근 홈트레이닝
운동을 하더라도 밖에서 하시는 분들이 계시고, 안에서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만에 하나 위에 외출을 하여 운동을 진행하는 방법이 불편하시다면,
간단하게 집에서 하는 괄약근 운동방법도 있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에는 실내 계단 오르기 기기를 사서 운동 중인데요. 가격이 몇백만 원 정도 합니다. 사실 선물 받은 거라 잘 사용하고 있는 것이지,
만에 하나 직접 구매를 하라고 했으면 못했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실내에서 괄약근 운동은 기구를 이용하지 않으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서있을 때 항문 조이기 운동 또한 괄약근 상승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그렇게 드라마틱하게 효과를 보기 어려우니, 웬만하면 외출하셔서, 걷기 운동으로 괄약근 운동을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항문 괄약근 마치며
현대인들이 아무래도 옛날 사람들보다 많이 앉아있는 생활을 하고, 활동량이 줄어든 것은 사실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점점 운동을 지속하여, 평균 수명 100살에 맞게 육체의 나이 또한 따라갈 수 있게 유지해 주셔야 나이를 먹어서도 육체적 고통이 따라오지 않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오늘 이 글을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에 오늘의 포스팅을 종료하며,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