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다리가 불러오는 발목 통증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다리 발목 통증의 원인은 주로 발목 아치가 한쪽으로 기울어져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통 오다리 교정하려고 교정기를 사용하거나, 부분적 운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사실 성장기 때나 효과가 있지, 성인이 된 이후에는 본질적인 원인에 대한 개선을 이루어야지 교정이 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교정방법에 대한 것을 자세히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다리 발목 통증 원인
오다리 발목 통증 원인은, 과도하게 한쪽으로 치우쳐진 발목 아치의 무너짐이 주원인이며, 이렇게 발목 아치가 무너진 경우에는 점점 한쪽으로 체중이 몰리므로, 무릎 자체가 바깥쪽으로 휘어짐 증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일자 다리인 경우에는 체중 분산을 무릎의 안쪽과 바깥쪽으로 분산하여 주어 무릎의 연골을 보호해 주고, 무리를 안 가게 해 주지만, x다리나 o다리처럼 한쪽으로 치우쳐진 다리인 경우에는 중년 이후부터 서서히 나타나는 관절염으로 고생을 하실 확률이 늘어만 갑니다.
그러므로 젊었을 때부터 이러한 휜다리 교정 습관을 지향하여 주셔야 점점 나이를 먹어서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오다리 관절염 개선
일단 무너진 발목 아치부터 개선을 하여야 하고, 무릎과 관절염에 도움을 주는 관절 건강기능식품을 같이 복용하여 병행하는 습관을 길들이셔야 합니다.
발목 아치인 경우에는 오다리이신 분들은, 인터넷에 오다리 깔창을 판매하오니, 그것을 밑창에 설치하고 일자로 걷는 연습을 해주시면, 일시적으로 체중이 분산되어 무릎에 부담이 덜 가게 됩니다.
개선의 효과를 바라보기 위해서는, 재활운동 및 무릎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가장 개선의 방향에 가까우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관절 개선 효과 언제부터
관절 개선 효과는 대략 3달 정도 필자가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 꾸준히만 지켜주시면, 확실히 자세는 물론이고 몸 전체적으로 결리고 뻐근하고 통증이 일어나는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둔근 강화운동까지 추가로 해주시면, 체중의 부담을 더욱더 줄일 수 있사오니, 하체 운동 비중을 늘리시어 튼튼한 둔근을 키우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에는 맨 처음에 교정 방식으로 진행해 오다가, 발목 아치가 원인이라는 것을 굉장히 늦게 깨달았습니다.
5년 정도 노력을 했었던 것 같네요. 요즘에는 수술하는 방향도 있지만, 그렇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부작용도 심한 편이며, 흉터 또한 크게 남기에 보기가 굉장히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성인이 돼서 교정이 안되더라도, 깔창만 꾸준히 착용하여 주시면 일상생활에서 휜다리 때문에 주변의식을 느끼고 힘들어할 필요가 없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오다리 관절염 결론
다시 한번 쉽게 요약을 해드리자면, 첫 번째로는 무릎 관절에 좋은 영양제를 꾸준하게 섭취하여, 대미지를 최소화하는 것과 두 번째로는 깔창으로 인하여 걸음걸이를 개선하는 방향, 마지막으로 세 번째로는 체중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둔근의 강화를 진행하시면,
예전보다 좋아지는 무릎 상태를 바라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러하오니 부디 잘 관리하시어 건강한 무릎 유지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