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장기 투자 기간, 수익, 마인드

오늘은 주식 초보분들을 위해 주식을 할 때 장기투자의 마인드와 수익 그리고 기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장기투자는 시드머니가 어느 정도 있어야 효과적이오나, 필자처럼 월급쟁이인 경우에는 시드머니를 크게 모을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사회초년생부터 주식을 일찍 시작하는 게 가장 바람직한데요. 처음 주식을 열 명의 친구들과 같이 시작했던 게 기억납니다.

10명 중 2명 빼고 전부 주식을 접거나 재테크를 접었습니다. 그 이유는 전부 단타 혹은 단기성 수익을 노리고 접근하였기 때문이지요.

그 친구들은 차트 공부도 많이 하였고, 이것저것 공부를 정말 많이 했던 친구들입니다. 그런데 왜 두 명으로 줄어들었을까요?

그것은 마인드에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기 투자 마인드

장기 투자 마인드는 정말로 간단합니다. 오르는 종목을 사야 할까? 어느 누가 들어도 이 종목 인기 있어 사야 돼!라고 하는 종목을 사야 할까? 등등 정말로 많습니다.

근데 필자는 조금 다르게, 집안에 배치되어 있는 가전에 포커스를 잡아 투자를 하기 시작했지요. 그냥 단순히 그 제품이 좋아서 투자를 하였습니다.

마인드를 이렇게 생각을 해보세요. 명품가방을 사려고 돈을 모읍니다. 가격은 몇백이지만, 원가는 몇십에 불가합니다.

차라리 이렇게 구매를 할바에야 명품 가방 주식에 내가 모은 돈을 넣어 투자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십시오. 멋지지 않나요?

일단 장기투자를 하시려면, 항상 이러한 마인드를 지니고 있으셔야 합니다. 앗! 오른다 해서 매수가 아니라, 올라도 그만이고 떨어져도 그만이고,

장기적으로 바라보시고 투자를 하셔야, 그것이 진정한 투자이지요. 오른다고 추천받은 주식을 살펴보니까, 내가 전혀 모르는 분야이고 관심 없는 분야입니다.

그러면 투자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모르니까요. 모르니까 믿음도 안 생기고 기대도 안 생깁니다. 그저 오르고 내리고 하는 것에만 신경을 쓸 뿐이지요.

그러므로 처음 장기 투자를 시작할 때에는 이러한 마인드가 가장 중요합니다.

장기투자 기간 및 수익 경험담

각설하고 다시 이야기를 진행하자면, 처음에는 가전 국내 주식에서 3배 정도를 벌었으며,

이어서, 본격적으로 해외주식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필자가 들어간 주식은 화장품 주식이었는데요. 나름 효자 노릇을 한 주식이었지요.

똑같이 3배의 효과를 누렸습니다. 필자는 생각합니다. 전부 운이라고 말이지요. 사실 국내주식 투자해 놓고 3배 오른 기간이 2년이었고,

해외주식인 경우에는 4~5년이었습니다. 사실 5년 안에 이 정도 성과이면 빠른 편이지요. 최소 10년 이상은 생각하고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필자 같은 경우에는 아직도 이 주식들을 보유하고 있으나, 앞서 말씀드린 수익 상태에서 떨어져서 거의 원금과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는 중입니다.

해외주식은 그대로인데, 국내주식은 매도 못한 게 아쉽긴 하네요. 필자 같은 경우에는 주식을 한번 사놓으면, 신경을 꺼버립니다. 어차피 장기투자인데 그래프를 봐서 뭐 할까요? 아무튼 이런 마인드로 주식을 하고 있습니다.

장기투자 결론

필자의 주식 투자 방법이 맞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운이 좋았다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모아놓은 시드머니 또한 적어서 그냥 용돈 삼아하는 것도 있고 말이지요.

그러나, 이런 식으로 재미를 붙여야 경험이 되고 실력이 늘어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하오니 너무 수익에 집착하지 마시고,

그 기업이 무엇을 하는 건지 혹은 경영진을 어떤지, 직원들의 워라밸은 어떤지를 천천히 살펴보시어 투자하시는 것이 가장 건강한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 정보 글 안내

다이렉트 보험 뜻 오프라인과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