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우선적으로 초보가 주식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주식의 방향성을 잘 정하셔야 합니다. 즉 투자의 방향성을 잘 정하셔야 하지요.
차트를 잘 보고, 주식에 대한 경험이 많다고 자부하는 사람 중에 이러한 기본기를 무시하고 진행하였다가, 손실을 보는 사람들은 정말 여럿 보았습니다.
사람이 배우면 배울수록 겸손이 아니라,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었다는 자만에 빠져, 기본기를 잊어버리곤 하는데요.
사실 노력을 하여 무언가를 이루는 전문직 혹은 다른 업직종에 대한 분야에 대해서는 자만감을 가지는 것에 이해를 하지만,
전혀 예측하기 어려운 주식의 세계에서는, 노력과 공부는 전문가로서의 경력을 증명하기도 어렵거니와 노력으로 이루었다고 바라보기가 힘든 분야입니다.
즉 운이 따라주어야, 수익이 나는 시스템이기도 하지요. 왜냐하면 사람이 기업을 운영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게임처럼 회사를 ai가 운영을 한다면, 알고리즘을 잘 파악하여 거기에 공부를 쏟으면 그것이 전문직이긴 하나,
사실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은 사람이므로, 사람이 하기에 변수도 많고, 시장의 변화도 굉장히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예측하기가 힘들지요.
이 부분을 먼저 짚고 넘어가셔야, 주식은 실력이 전부가 아니구나라는 것을 깨달으셔야 합니다. 이것을 못 깨달으면, 항상 승승장구하는 이유가 운이 아닌 실력이라고 자만하여, 나중에는 손실의 위험을 떠안을 수 있사오니 주의하셔야 되겠지요.
초보 주식 방향성
그래서 필자는 방향성에 대해서 깊게 강조하고 싶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방향성이라는 것은, 투자를 할 때 본업으로 번 돈으로 투자를 할 것인지, 본업의 돈을 내버려 두고 부업을 통해서 번돈으로 투자를 할 것인지,
투자의 성향은 공격적으로 진행할 것인지, 분산 투자를 할 것인지, 방어적으로 투자를 할 것인지 등등 여러 가지 나뭇가지 형식으로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정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오늘부터 독자님들이 직접 종이에다가 끄적여 보면서 나뭇가지를 만드셔야 합니다. 글쓴이가 어떻게 방향성을 정했는지를 예시로 들어 안내드리겠습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글쓴이의 주식 방향성
글쓴이의 주식 방향성은 처음에 본업으로 모은 돈으로 주식을 하기에는 그렇게 자신감이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공부할 것도 산더미고, 공부를 한다고 해서 수익이 나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이지요.
주식은 하고 싶은데, 무얼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부업으로 번 돈으로 소액만 투자를 하자는 마인드였습니다.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물건, 마시고 있는 음료, 그리고 내가 제일 좋아하는 시계 혹은 가방 등등 소비재 관련 주식들은 취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게 첫 시작이었지요. 그렇게 한 브랜드의 물건에 애정을 갖기 시작하면, 주식을 시작하기가 수월해집니다. 왜냐하면 좋아하는 것에 투자하는 것은, 심리적으로 크게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모두가 싫어하는 것에 투자를 하고, 금액의 변동에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경영진의 마인드나 내가 좋아하는 물건에 대한 주식에 투자하면 과연 흔들릴까요?
글쓴이 같은 경우에는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좋아하는 것이기에 믿고 있었기 때문이지요. 그렇게 믿음 덕분에 5년이 지난 지금 3배의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물론 글쓴이 같은 경우에는 부업으로만 주식을 하는 방향이라서, 큰 재미는 못 느꼈지만, 이러한 작고 소소한 성과들이 모이고 모이면, 시드머니가 커지게 되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나중에는 더욱더 큰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를 하자면, 부업을 통해서 주식을 하기,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주식 종목을 선택하여, 믿고 투자하기입니다.
주식 보유 기간은
주식 보유 기간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배 이상의 수익이 나오게 되면, 곧바로 매도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나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믿으면, 흔들리지 않고 더욱더 보유하게 되지요. 이러한 마인드를 가지셔야 합니다. 조금 올랐다고 매도해 버리면, 그때부터는 자신이 좋아하는 주식에 투자하는 방향이 아닌,
돈에 중점이 되어, 주식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종이 한 장 차이지만,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에 명심하시면 좋겠습니다.
초보 주식 마치며
어떤 종목이 좋다. 차트를 보는 방법 등등 공부방법은 널리고 널렸습니다. 인터넷으로 가볍게 검색만 하면 깔린 게 정보이지요.
그러나 필자는 이러한 당연스러운 이야기를 하고자 글을 남기는 것이 아닙니다. 주식을 하면서 과정에 의미를 두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명품 가방이 구매하고 싶어, 명품가방을 구매하는 방향이 아닌, 명품 가방을 제조하는 기업에다가 그만큼의 돈을 투자하는 것이 더욱 값진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 브랜드의 애정을 물건이 아닌 주식 방향으로 돌리면, 더욱 재미있지 않을까요? 아무튼 진지하게 주식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시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으며, 이에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