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과 좋은 운동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년 이후로 접어들게 되면 기립성 저혈압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앉아 있는 상태에서 일어날 때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주로 노화로 인한 증상으로 많이 나타나오나, 본질적인 원인은 젊었을 때부터 규칙적인 생활습관 혹은 수면습관 행동습관 등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즉 평소 식습관과 운동습관이 부족하신 분들이 기립성 저혈압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지요. 그러하여 오늘은 기립성 저혈압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운동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좋은 음식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은 너무 함량이 높은 설탕, 캅사이신, 조미료, 소금 등을 조금은 줄여주는 심심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간이 안된 뭇국이라던지, 양배춧국이라던지 등등 이러한 건강식만 드시라는 것이 아니라,
하루 한 끼를 먹는다고 가정하신다면, 싱거운 음식 하나 정도는 꼭 놓아주시는 게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식사를 하는 시간대입니다.
보통 저녁시간이나 야식을 즐겨 먹는 분들은 건강을 해칠 위험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일반 평범 식사보다는 간이 조금 더 된 편의점 도시락 같은 경우나 밀키트 제품인 경우에는 저녁이나 야식으로 먹게 되면 건강에 무리가 오겠지요.
저녁에 무얼 먹는다는 행위 자체가, 위장의 피로도를 향상한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다음부터는 자연적으로 저녁을 거르시게 될 것입니다. 정드신다 하시면 오후 6시 전에 드시는 것이 가장 알맞다고 보아집니다.
기립성 저혈압 운동
기립성 저혈압 운동은 헬스 및 다른 기타 운동 말고 걷기 운동이 최고입니다. 달리기는 맨 처음부터 하시면 안 됩니다. 걷기로 자세를 바르게 교정을 한 다음, 그다음에 하는 게 달리기입니다.
자세 교정도 안 됐는데 달리기 하시면 무릎관절 전부 부상 입습니다. 그러므로 걷기 반년 정도 하시고, 제대로 자세가 교정이 되셨으면, 그때부터는 취미로 달리기를 꾸준히 하시면 건강 효과를 바라볼 수 있는데요.
이 또한 저녁에 하는 경우 근육이 긴장된 상태가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 숙면에 방해가 되므로, 식사와 운동을 되도록이면 아침에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러한 습관과 더불어 꾸준한 정기검진 및 건강검진을 받으시면서 몸상태를 전문의와 체크를 하시는 습관을 들여놓으시면, 건강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